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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시급하고도 중요하게 놓인 과제는 남과 북의 평화 통일일 것이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북한을 이해하고, 북한과 이를 둘러싼 다른 국가들 간의 정세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남과 북의 미래를 조망해 보아야
파(流派)의 시풍이 현실의 여러 모습을 소재로 통속성을 확충한 데 이어, 중세문예의 전통이념을 계승하여 예술적 완성에 성공한 것이 바쇼의 《하이카이시치부슈[俳諧七部集]》이다. 우키요조시[浮世草子]를 창시한 이하라 사이카쿠도 처음에는 하이카이[俳諧:익살스러운 和歌의 한 형식]에서 출발하
파사건과 반종파투쟁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무정과 허가이, 박헌영 등 김일성의 주요 경쟁자들이 숙청됐지만, 소련파와 연안파의 인사들은 아직 당내에 포진하며 세력을 유지하고 있었다. 이들은 전후복구 과정에서 김일성의 노선에 반기를 들다 ’56년 8월 전원회의에서 결정적으로 반김일성 운동에
파사건과 김일성의 반종파투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한국전쟁이 북한사회에 미친 영향
북한이 한국전쟁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은 경제적인 처참한 파괴와 정치적인 당과 정권의 파괴이다. 그래서 한국 전쟁 휴전 이후 북한 사회에서의 과제는 경제의 복구와 당의 재건 이었다. 한국
학자들마다 조금씩 이견이 있으나 그 큰 틀은 광복 후~ 전쟁 전까지의 시기, 해방을 위한 전쟁의 시기, 전후복구 건설 시기의 문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전후복구 건설 시기의 북한시문학을 통해서 그 당시 상황을 살펴보고 문학이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되었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파로 한때 인기가 있었으나, 그 이후 북한핵 위기의 긴장상태에 묻혀 금새 시들해지고 말았다. 하지만 최근의 통일무드의 조성에 따라 다시 북한문학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사실은 다행이다. 특히 그간의 북한에 대한 적대적 인식이 완화되고 같은 동포라는 인식이 퍼져감에 따라 한족의 논리나 시각
Ⅰ. 서론 - 북한 문학의 분단사적 의의
북한문학은 주지하다 시피, 수령의 형상화, 주체철학의 설립 등의 목적으로 숭배 일변도로 움직여 왔다. 이러한 문제는 남북 관계에 비추어서는 매우 예각적인 주제이며, 문화적 교류가 진행시, 미학적 가치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내세운다면 기본적인 합치점
파를 배제한 채 “단일한 조선공산당 창립”을 추진하겠다는 뜻의 표현이었다. 이와 같은 해외세력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은 해외 사회주의 세력들의 파벌투쟁으로 인해 국내 당창건 활동에까지 해를 끼치고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생성된 것이었다. 결국 13인회의는 화요파와 연계된 오르그뷰로와
투쟁의 정신을 계승하였다고 볼 수 있다. 더군다나 인민 정권의 담당체를 이끌면서 반(反) 제국주의 노선을 표방하였고, 이는 제국주의를 지지하는 측을 제외한 나머지 모두를 결집하였다. 이 점은 김일성의 민족주의적 관념이 여실히 드러난다.
해방 전후사와 김일성
일제의 패망 이후, 한반도는
전후 상황
1957년 1월부터 전면적으로 사회주의 국가 건설에 대한 시도를 단행했고, 1958년~60년 사이 이상적인 사회주의 국가를 이룬다는 명목으로 대약진 운동을 벌였다.
대약진 운동의 취지는 경제의 고도 성장으로, 우리나라의 경제개발 5개년계획과 유사하며 농업생산량(100% 상승 목표)과 강철생